2017년 10월 25일 수요일

마법의 돈 굴리기 : 개인 투자자를 위한 자산배분 전략에서 로보어드바이저까지

마법의 돈 굴리기 : 개인 투자자를 위한 자산배분 전략에서 로보어드바이저까지
김성일 저 | 에이지21  



사실 제목만 보고 책을 고를 때 무슨 약을 파는 책인가 했었다. 하지만 처음  홍춘욱님의 추천사를 보며 생각을 고쳐서 보게 되었다.

책은 전반적으로 자산 투자 배분에 대한 당위성, 각 자산에 대한 고찰, 자산 투자 분배의 큰 축인 변동성과 자산분배에 대해 논한 후 자산 분배 전략 및 포트폴리오를 추천한다.

사실 이전까지 주식에 대해서 책을 많이 읽었지만, 원론적인 내용인 저평가되거나 특정 조건의  주식을 장기투자하는 것에 대해 동의만 했었지 실제 무엇을 투자할지를 찾는 것에 대해서는 여러 공식이나 방법을 보며 답답했었던 적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이 책을 보며 그에 대한 궁금점이 풀렸고 저자가 추천하는 포트폴리오에 관심을 가지고 실천을 시작하게 되었다.
다만 이미 몇몇 펀드를 가지고 적립 및 자동 재배분을 하고 있었는데 좀 별로 효용이 없었지만, 책에서 제시한 포트폴리오로 좀 더 나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희망해본다.

다음은 읽다가 새롭게 알게된 내용을 일부 발췌한 내용이지만 언제나 그렇듯 책에는 더 자세한 내용이 빠짐 없이 있으니 꼭 책을 읽는게 중요하겠다.

"결국 개미는 시장에서 큰 수익을 거두기 어렵습니다. ... 특히 개인 투자자를 더 어렵게 만드는 것은 ‘높은 변동성’입니다."
이런 고민을 하는 투자자들에게 권하는 투자 방법이 바로 ‘자산배분’입니다.

골디락스가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수프를 좋아했듯이, 경제학자나 정부도 인플레이션이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은 적당히 높은 상태를 좋아한다... 많은 나라의 중앙은행은 물가상승률의 목표를 연 2% 전후로 삼고 있다. 적당한 수준의 물가상승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달리오는 전통 경제학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실제 경제 흐름을 일반 투자자에게 설명한다는 취지에서 ‘경제 기계가 작동하는 법’이란 제목의 30분짜리 경제 교육용 비디오를 유튜브에 올리기도 했다.
https://youtu.be/aZAp8QuY2rw

모멘텀 투자는 추세 추종 전략이 기본이 된다. 시장 상황에 민감하고 투자 타이밍이 중요하다. 계속 시장 상황을 지켜볼 수 없는 직장인에게는 쉽지 않은 방법이다

가치투자 역시 쉽지 않다. .... 가치투자는 남과 다르게 행동해야 하기 때문에 실천하기가 매우 어렵다. 인간의 기본 심리인 군중 심리나 편승 효과를 이겨내야 한다.

기본적 분석이나 기술적 분석 등을 이용하는 바텀업 투자는 개인 투자자에게 쉽지 않은 투자법이다.

탑다운 투자는 바텀업 투자자가 겪는 심리적 갈등을 훨씬 줄일 수 있으며, 투자에 대해 고민할 시간을 줄여준다. 탑다운 투자는 세상을 넓게 바라보는 사고방식에서 비롯되었다.

1952년 해리 마코위츠는 ... 다른 형태의 수익률을 보이는 투자 상품을 결합한 결과, 전체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이 감소함을 보여주는 수학적 모델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각 바구니의 독특한 수익률 움직임이 다른 바구니의 움직임과 다름으로 인해 전체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낮추기 때문이다. 이것이 분산투자의 핵심이다

주식 투자를 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째, 개별 회사 주식에 ‘직접투자’하는 방법, 둘째, 주식형 펀드를 통해 ‘간접투자’하는 방법, 셋째, 주식시장 자체에 투자하는 ‘지수투자’ 방법이다.

자산배분 전략의 가장 큰 강점은 수익을 양보하지 않으면서 포트폴리오의 위험을 낮추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을 선택해야 한다. 상관관계란 자산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움직임이 서로 얼마나 ‘상관’ 있는지를 말한다.

자산배분 전략은 투자에 있어 매수와 매도 타이밍의 고민을 덜어준다. 최고의 매매 타이밍을 찾아준다는 뜻이 아니라, 적절한 수준에서의 타이밍을 찾아준다는 말이다. 자산배분 전략에서 매매 타이밍을 대체하는 부분을 리밸런싱(rebalancing), 우리 말로 자산 재분배라고 부른다.

장기투자자의 경우 환위험을 헤지하지 않는 것이 수익률과 위험 측면 모두에서 유리하다고 밝혔다.

개인 투자자를 위한 자산배분 절차(Asset Allocation Process)는 총 5단계다. 먼저 투자자별로 적정한 목표수익률을 설정한다. 다음으로 목표수익률을 달성하기 위한 자산군을 선택하고 자산군별 특징에 맞는 투자 상품을 선정한다. 자산별로 얼마씩 자산을 배분할지 비중을 결정한다. 그리고 투자 기간 중 자산 재분배를 수행할 기준을 설정한 후 실제 투자를 실행한다.
마법의 돈 굴리기 | 김성일 저

리디북스에서 자세히 보기: https://ridibooks.com/books/1476000016

인증샷


댓글 없음:

댓글 쓰기